본문 바로가기

돈을 버는 방법들/스마트 스토어

재능없는 평범한 대학생,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 시작하기(도매매 사용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재현입니다.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중 판매방식을 정하셨나요 ?

 

저는 위탁판매 방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탁판매를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규모가 커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사입판매도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먼저 위탁판매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사이트인 '도매매'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가장 유명한 포털인 네이버에서 '도매매' 를 검색해보았습니다. 

 

도매꾹 사이트가 가장 먼저 뜨는 데, 도매꾹은 대소량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도소매 사이트입니다. 

 

도매꾹으로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스크롤을 조금 내려보시면 ..... 

 

 

이렇게 도매매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도매매를 클릭 해 들어가 주세요. 

 

 

이렇게 주황색 배너의 도매매 사이트가 뜨게 됩니다. 

 

도매꾹 사이트는 배너가 초록색이에요. 

 

그렇다고 두 사이트가 다른 사이트냐 ? 그것도 아닙니다. 두 사이트는 같은 아이디를 공유하는 같은 사이트입니다. 

 

다만 도매꾹은 사업자 아이디를 기반으로 도소매 판매를 하는 곳이고, 도매매는 B2B배송대행, 즉 위탁판매를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도매꾹은 사입판매를 할때, 도소매 가격으로 물건을 제가 구입해 오는 곳이지요.

 

도매매는 제가 도매매 내에서 주문을 넣으면(구매자정보) 도매매에 물건을 올린 판매자분이 그 정보로(구매자정보) 택배를 보내줍니다 (위탁판매지요)

 

B2B배송대행은 쉽게 위탁판매라고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전에도 말했듯이, 같은 물건이라도 도매매보다, 도매꾹이 더 저렴합니다. 도매매는 위탁판매로 물건을 보관하고, 배송까지 담당해주니 가격이 조금 더 비싼것이지요.

 

도매매에서 회원가입을 해 줍시다. 입력하라는 정보를 하나하나 입력하고, 신청해서 나온 사업자등록증의 정보들을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해줍시다.

 

회원가입 이후에도 사업자등록증을 도매매측으로 보내거나 파일로 올려서 인증을 해야합니다. 

 

도매매 내에서 어디에 올려라 정확히 잘 나와있을테니 잘 따라해주세요.

 

제 사업자 등록증 입니다. 

 

저 사업자 냈어요 하고 자랑하는건 아니고, 카카오프렌즈들이 가려주고 있는 내용은, 제 신상보호차원으로 가린 것입니다. 

 

제가 올린 사진처럼 자신의 사업자등록증을 찍어 컴퓨터에 파일로 고이 저장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을 인증해야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그럴때마다 사진찍기 번거로우니, 이렇게 이쁘게 한장 찍어놓으시면 좋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을 파일로 또는 팩스로 인증하셨고, 회원가입 중 도매매의 알림을 문자나 이메일로 받으신다고 수신동의를 하셨다면, 사업자신청이 완료 되었다고 연락이 오실겁니다. 

 

사업자 등록이 완료 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신다면 .... 

 

 

 

로그인을 하기전에는 사업자 전용이라며 까칠하게 가격도 알려주지 않았던 상품들의 가격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저희모두는 이제 도매매가 인정한 사업자 회원이 된 겁니다. 

 

그렇다면 이 도매매 사이트에서 어떻게 위탁판매가 이루어지는지 원리만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무 제품이나 선택해서 들어가보세요.

 

 

저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한창 핫한 아이템인 마스크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수줍게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친구 옆에, 품절확인목록추가 옆에 이미지 무료 다운로드가 보이시나요 ? 

 

클릭해보세요 

 

 

이런 창이 하나 뜰 텐데, 두 가지 체크항목을 체크하고 이미지 다운로드에서 상품이미지와 상세이미지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두 파일을 전부 다운로드 한 뒤, 알집의 압축을 풀어주게 된다면 

 

 

이렇게 상품이미지와 상세페이지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상품이미지는 상품을 클릭하기 전 보이는 사진이고 

 

상세페이지 이미지는 상품을 클릭해 들어왔을때 상세페이지 내에 있는 사진이에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이미지와 상세페이지, 그리고 가격을 도매매 사업가 보다는 비싼 시장가격에 올립니다.

 

구매가 들어옵니다. 구매자 정보를 확인하고 

 

다시 도매매로 돌아와, 아무 제품에서 구매하기를 눌러보세요.

 

 이런 정보란이 하나 뜹니다. 쇼핑몰 상호명에는 제 쇼핑몰 상호명을 적고, 아래에 구매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렇게 결제를 하고, 도매매의 물건을 올린 업자분 께서, 제가 작성한 구매자의 정보로 택배를 보내줍니다.

 

아까 상호명을 여러분의 상호명을 작성하라고 했습니다. 

 

구매자에게 택배가 도착했을때, 보낸사람 란에는 여러분의 쇼핑몰 상호가 적혀있을겁니다.

 

마치 여러분의 샵에서 직접 물건을 보낸것같이 적혀있습니다. 

 

이것이 도매매 사이트에서 위탁판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사업자 가격으로 구입을 하면, 위탁판매라고 해도 도소매처럼 여러 개를 구입해야 하는거 아니에요 ? 라고 질문 하실수도 있습니다.

 

도매매의 대부분의 제품은 단 '한 개' 의 제품도 위탁판매가 가능합니다.

 

여기서도 위탁판매의 장점이 나타납니다. 

 

1. 재고의 대한 문제

 

2. 자금이 별로 필요하지 않다(주문이 들어왔을 때, 도매매에서 물건을 결제할 정도의 자금만 있으면 된다)

 

원리는 이렇고, 사실 이 사이에서 스마트스토어 내의 주문확인이나, 송장번호 입력하기 등의 세부과정이 추가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느냐고 물으신다면, 이 영역도 또한 잘하고 못하고의 영역이 아닙니다.

 

그냥 여러 블로그에서 나와있는 스마트스토어 주문처리방식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분들보다 잘 설명할 자신이 없기 때문에 원리만 설명했습니다 (^^)

 

그렇다면 니가 말하는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를 결정짓는 건 대체 뭐냐 하실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 당연한 진리인 

 

어떤 아이템을 선정하고, 어떻게 그 물건을 올리는 지 

 

입니다. 

 

제가 저 주제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가 부끄러울 정도로, 이렇게 저렇게 헤매고는 있으나

 

제가 한달동안 물건을 고르고 올렸던 방식을, 용기를 내서 다음글에 작성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